온라인 쇼핑 플랫폼에서 판매하는 상품의 90%이상은 도매상품을 위탁으로 판매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오늘은 온라인플랫폼(지마켓, 옥션, 11번가, 인터파크 등)에서 판매하고 있는 위탁상품과 자사상품의 구분 및 사업자 등록증이 있는 분이라면 누구나 진입할 수 있는 위탁상품의 A부터 Z까지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업자등록증 & 통신판매업신고증
먼저 사업자 등록증을 발급받아야만 하며 그 이유는 온라인 플랫폼에서 사업자등록증을 첨부하고 가입 시 통신판매업신고증을 받아야만 합니다. 이 두가지가 구비되었다면 80%는 완료된겁니다.
온라인플랫폼 가입
오픈마켓(지마켓, 옥션, 11번가, 인터파크, 롯데몰 등)부터 쇼설(티몬, 위메프), 종합몰(SSG, GS, AK등) 입점가능한 플랫폼에 판매자로 가입하여 admin계정을 만드셔야 합니다.
상품검색(아이템)
사실 과거에는 키워드 분석 후 한달 검색량이 많은 상품 또는 시즌, 이슈 등에 맞춰 상품을 검색하여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을 서치합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자동과 반자동, 수동으로 아이템을 긁어오거나 검색하는 솔루션들을 제공하는 도매업체들이 우후죽순 생겨나고 있는 상황이라 정말 소량의 아이템을 운영하고 시간과 정성을 투자하고자 하신다면 직접 아이템을 서치하여 키워나가는 것을 추천드리고 자동의 경우는 카테고리 설정 후 해당 솔루션에서 플랫폼에 자동으로 최대 1만개까지 업로드를 해주는 경우 이후 해야할 작업들이 있지만 업로드 부분만 놓고본다면 서치할 시간과 업로드 시간을 절약 할 수 있는 부분의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상품 상세페이지
도매업체에서 제공하는 상품 상세페이지를 그대로 사용해도 좋지만 그렇게 사용하는 판매자들이 많기도 하고 쇼핑탭에서 내 상품이 누군가의 눈에띄게하기 위해서는 상품 제목, 썸네일, 가격, 상세페이지등의 차별화 전략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자동 솔루션을 사용하더라도 상품명, 썸네일, 상세페이지 등은 꼭 수정해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상품 가격 설정
도매업체에서 제공하는 가격은 판매자 입장에서 원가라고 생각하고 배송비와 세금, 마케팅비, 플랫폼 수수료, 판매자가 가져갈 마진 등을 1차로 계산하고 이후 시장 경쟁상황에따라 경쟁상품의 가격 변화에 따라 유기적으로 변화를 주어야 한다는 점을 추천드립니다. 상품 가격 설정하는 수식을 엑셀로 만들어 놓은게 있지만 혹여나 필요하신 분이 있다면 이후 나눔에 대해서는 생각해보고 진행토록하겠습니다.
광고 붙이기
보통은 cpc광고를 붙이는데 자신이 집중하거나 판매하고 싶은 상품의 cpc단가를 확인하시고 진입해도 괜찮은곳인지
또는 키워드별 가격이 어떻게 차이가 나는지도 꼭 확인 후 광고를 붙이는 것이 좋습니다.
마진계산부터 제대로 설정해두어야 하며 이후 마케팅비용이 나오는지 확인해주셔야 합니다.
이후 해야할 것들은 판매 후 사후 서비스 또는 cs에 대한 부분을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
그리고 대표전화는 어떻게 설정해놓고 카톡으로만 응대를 할것인가?
도매업체는 어떻게 선정할 것인가?
상품 업로드 또는 상품 주문(발주) 솔루션은 어떤 솔루션을 사용해야 하는가?
모든 플랫폼에 다 입점할 것인가? 아니면 집중 플랫폼에만 입점을 할 것인가?
사실 고려해야할 상황이 있지만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상품의 시장성이라고 생각합니다.
키워드 분석 또는 트랜드 분석이 중요한 부분이고 시장에서 성장가능한 상품인지?
앞으로 감소하는 상품인지에 대한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고 상품을 선정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사실 과거에는 키워드 분석 후 한달 검색량이 많은 상품 또는 시즌, 이슈 등에 맞춰 상품을 검색하여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을 서치합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자동과 반자동, 수동으로 아이템을 긁어오거나 검색하는 솔루션들을 제공하는 도매업체들이 우후죽순 생겨나고 있는 상황이라 정말 소량의 아이템을 운영하고 시간과 정성을 투자하고자 하신다면 직접 아이템을 서치하여 키워나가는 것을 추천드리고 자동의 경우는 카테고리 설정 후 해당 솔루션에서 플랫폼에 자동으로 최대 1만개까지 업로드를 해주는 경우 이후 해야할 작업들이 있지만 업로드 부분만 놓고본다면 서치할 시간과 업로드 시간을 절약 할 수 있는 부분의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상품 상세페이지
도매업체에서 제공하는 상품 상세페이지를 그대로 사용해도 좋지만 그렇게 사용하는 판매자들이 많기도 하고 쇼핑탭에서 내 상품이 누군가의 눈에띄게하기 위해서는 상품 제목, 썸네일, 가격, 상세페이지등의 차별화 전략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자동 솔루션을 사용하더라도 상품명, 썸네일, 상세페이지 등은 꼭 수정해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상품 가격 설정
도매업체에서 제공하는 가격은 판매자 입장에서 원가라고 생각하고 배송비와 세금, 마케팅비, 플랫폼 수수료, 판매자가 가져갈 마진 등을 1차로 계산하고 이후 시장 경쟁상황에따라 경쟁상품의 가격 변화에 따라 유기적으로 변화를 주어야 한다는 점을 추천드립니다. 상품 가격 설정하는 수식을 엑셀로 만들어 놓은게 있지만 혹여나 필요하신 분이 있다면 이후 나눔에 대해서는 생각해보고 진행토록하겠습니다.
광고 붙이기
보통은 cpc광고를 붙이는데 자신이 집중하거나 판매하고 싶은 상품의 cpc단가를 확인하시고 진입해도 괜찮은곳인지
또는 키워드별 가격이 어떻게 차이가 나는지도 꼭 확인 후 광고를 붙이는 것이 좋습니다.
마진계산부터 제대로 설정해두어야 하며 이후 마케팅비용이 나오는지 확인해주셔야 합니다.
이후 해야할 것들은 판매 후 사후 서비스 또는 cs에 대한 부분을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
그리고 대표전화는 어떻게 설정해놓고 카톡으로만 응대를 할것인가?
도매업체는 어떻게 선정할 것인가?
상품 업로드 또는 상품 주문(발주) 솔루션은 어떤 솔루션을 사용해야 하는가?
모든 플랫폼에 다 입점할 것인가? 아니면 집중 플랫폼에만 입점을 할 것인가?
사실 고려해야할 상황이 있지만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상품의 시장성이라고 생각합니다.
키워드 분석 또는 트랜드 분석이 중요한 부분이고 시장에서 성장가능한 상품인지?
앞으로 감소하는 상품인지에 대한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고 상품을 선정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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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디테일하게 봐야할 세부사항은 너무 많기도하고 좀더 확장시켜보면 국내 도매상품만을 판매할것인지? 원가율을 낮추기 위해 중국 업체 소싱으로 진행할 것인지? 여러 고려해야할 사항들이 있기 때문에 쉽고 가볍게 한번 진행해보고
어떤방향으로 확장해 나갈지 차차 생각해 나가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하는 조언을 드립니다.
어떤방향으로 확장해 나갈지 차차 생각해 나가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하는 조언을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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